본문 바로가기
아트 그깟 꺼! 그림보러 가자

부암동 환기미술관 whankimuseum 나들이

by A_universal_seoulite 2022. 12. 11.

부암동 환기미술관이 개관 30주년 기념전을 2022.12.31까지 하고 있다.

환기미술관 기념전
출처 : 환기미술관 인스타그램(@whankimuseum)



환기미술관은 부암동 치킨으로 유명한 계열사 골목 근처에 위치해 있는데 골목 안쪽에 위치해 있어서 살짝 찾아가는 길이 헷갈릴 수 있다. 하지만 잘 찾아간다면 굉장히 재미있는 공간이 나온다.

특히, 이번 전시는 개관30주년을 맞아 환기미술관 건축 스토리도 함께 전시하고 있어 독특한 모양의 건축물을 살펴볼 수 있는 소소한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다만, 미술관 내에서는 사진을 찍을 수 없는 점이 아쉽긴 했다.

환기미술관 전시장 입구
출처 : 환기미술관 인스타그램(@whankimuseum)


작품이 많지는 않았지만 압도적으로 빠져들 수 밖에 없는 화백의 후기 작품들이 있어서 하나도 아쉽지 않았다.

김환기 화백
김환기 화백


특히, 달관에 걸려있던 화백의 작품은 잊을 수가 없다. 달관에 들어서자 마자 보이는 병아리색 커다란 벽에 걸린 화백의 짙푸른 대작에서 표현할 수 없는 뭉클한 감동을 느꼈는데 알고보니 그것이 화백의 마지막 작품이었다.

벽 한켠에는 수술을 앞둔 화백이 일기에 썼던 글이 적혀 있었다. '꿈은 무한하고 시간은 부족하다.' 죽음을 예견하셨던 것은 아니겠지만 마지막 작품을 앞두고 못내 아쉬웠던 마음이 절절하게 느껴졌다.

전시티켓


김향자 여자가 얼마나 남편을 사랑했는지 또 사랑하는 남편의 작품을 전시하기 위한 공간에 얼마나 많은 열정과 정성을 쏟았는지 미술관을 돌아보며 자연스레 느껴졌다. 두 분의 사랑이 참 부럽기도 하고 아름답기도 하고 고맙기도 했다.

전시장 관람 안내


잠시 쉬어가고 싶은 마음이 들 때, 구석구석 숨은 재미를 찾는 기분으로 공간을 여행하며 환기미술관에 머물다 가시길 권해드리고 싶다. 그림속에서 쏟아지는 은하수도 보고 신안의 아름다운 푸른 바다 위로 잔잔한 음악 선율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https://naver.me/Gp0zW67V

 

환기미술관

환기미술관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부암동에 위치한 미술관으로 화가 김환기 사망 후 환기재단법인에 의해 김환기의 예술 세계를 정리, 소개하고자 1992년 설립되었다.

whankimuseum.org

2022.12.05 - [아트 그깟 꺼! 그림보러 가자] - 전라남도 신안 김환기 화백 고택에 가보자

 

전라남도 신안 김환기 화백 고택에 가보자

소금으로 유명한 신안에는 생각보다 볼거리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김환기 화백 고택이다. 김환기 화백이 살았던 고택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데 2007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고

universal-seoulite.tistory.com

2022.12.04 - [아트 그깟 꺼! 그림보러 가자] - 화중서가 畵中抒歌, 환기의 노래 그림이 되다

 

화중서가 畵中抒歌, 환기의 노래 그림이 되다

S2A 갤러리에서 10.14부터 12.21까지 전시중인 김환기 작품들을 보고 왔다. 작품이 많지는 않지만 김환기 화백의 활동시기에 따라 동경-서울시기(1933-55), 파리-서울시기(1956-1962), 뉴욕시기(1963-1974)별

universal-seoulite.tistory.com

 

반응형

댓글